안산시 시민소통위원회

참여소통

시민 여러분께서 시민소통ㆍ정책자문위원회에 바라는 점을 제안하는 곳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위원회의 활발한 활동으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수인산업도로 일부구간 등 자전거도로 추가설치.
이준수 2015/09/25
첨부  자전거도로.jpg  첨부파일 웹에서 바로보기
안녕하세요.

최근 안산 지역에 아파트도 새로 지어지고, 각종 축제가 열리는 모습을 보니 안산시에 활기가 도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 게시판에 글을 남기는 이유는 안산시 자전거도로의 확충을 건의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페달로를 통한 자전거 대여사업을 실시한 지금 안산시의 자전거 이용 인구는 상당히 늘어난 것 같더군요. 안산천 등 하천에 자전거/보행자 도로를 구분하는 등 자전거의 편의를 위한 각종 노력도 굉장히 눈의 띄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산시에는 자전거전용 도로가 부족한감이 있습니다. 시내 도심가를 향해 자전거를 타기는 무리가 없으나, 도심가에서 외곽으로 나가는데에는 제약이 너무 큰 것 같습니다.

월피동-안산동(약3km)
상록수역-반월동 진입(약2.5km)
상록수역-안산테콤단지 (약5km, 양촌IC때문에 제약있음)
(버스터미널에서 시작하면 좋겠지만 비용절약을 위한 타협으로 상록수역을 제안합니다)

나아가서는

상록수역-수원역(or성균관대역), 이 경우에는 수원과 연계하면 더 큰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구간들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게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애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전거를 통한 출퇴근도 용이해지면서 환경에도 도움이 되고, 출퇴근 교통난 해소에도 미약하게나마 효과를 거둘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전거 출퇴근을 더 크게 홍보한다면 더할나위없겠지요.

실제로 세종-유성구를 잇는 첨부한 자전거 전용도로는 자전거 도로위에 태양광 발전 패널을 설치하여 1년에 4억원에 달하는 발전 수익을 남겼다는 사례도 있더군요.

지금도 수인산업도로를 타고 위험하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종종 눈에 띕니다. 부디 이런 사람들의 안전도 챙기고, 자전거 사용을 활성화시켜서 안산을 더욱 훌륭한 문화도시로 성장시켰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왜 안산시에는 길거리에 쓰레기통이 없나요? 2015/11/20
다음글 안산 대우 푸르지오 레이크타운 예비 입주자 입니다. 2015/07/07
시민소통계   2015.10.01 11:00:13
먼저, 안산시 발전과 안산시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의 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에 대해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안산시의 자전거도로는 총 359.33km이며 이중 자전거전용도로는 46.95km로 약1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도로의 확충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5조 자전거 이용 활성화계획의 수립 규정에 따라 금년 5월에 안산시 자전거 이용활성화화 계획을 재수립 하였으며,이번 계획은 2015년도부터 2019년까지 75개 노선(75.2km)에 총사업비 131억원을 투입하여 자전거도로 재정비 및 추가 설치를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연차별 계획에 전용도로 개설 구간도 일부 포함은 되어 있으나, 귀하께서 건의하신 수인산업도로 구간을 전용도로로 구축코자 하는 계획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수인로 주변 기존에 설치된 도로 상에 단계별로 보행자 겸용 자전거도로를 확충할 계획에 있습니다. 아울러 안산시에서는 근거리 교통수단으로써의 자전거 기능을 활성화하고자 관내 도심구간 자전거도로 정비에 예산을 중점적으로 투입할 예정으로 향후(2020년) 자전거이용 활성화계획 재정비 수립할 때 귀하께서 건의하신 내용도 심도 있게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일반시민이 활동하고 있는 우리 시민소통정책자문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자문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산재난안전대책본부

1533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387(고잔동) TEL: 031-481-3402

Copyright by Ansan City Hall All right Reserved.